우선 현재도 수습 중일 무안공항의 참사에 애도를 표합니다.
무안공항은 우선 2024년 12월 29일 제주항공 사고로 인해
2025년 1월 1일 오전 5시까지 폐쇄예정인 걸로 알려졌습니다.
이번 무안공항 참서의 기종인
보잉 737-800 기종의 KLM 여객기.
이 여객기는 소형 여객기로, 기령은 15년이 되었다고.
참사 전 날인 엊그제도 노르웨이에서 스키폴 공항의 동일 기종여객기가
비상착륙을 시도했고, 착륙과정에서 사상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.
우리나라의 무안공항에서도 사상자 발생하지 않았더라면,
얼마나 좋았을까...
그 와중에, 30일 오늘 오전 6시 37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
7C101편은 이륙 직후에 랜딩기어 이상이 발견되었다고 하는데,
이쯤 되면 기종의 결함도 결함이지만, 사전 점검조치가
안 이뤄진 수준이 아닐까 싶다.
현재 국내에서는 동일 기종의 비행기는 총 101대 운영중이라고.
그 중 제주항공은 총 보유 기종 41대 중 39대를 보잉 737-800을 쓰고 있다고
알려졌다.
여담으로는
보잉 737 계열을 쓰는 항공사에
국토교통부가 동체 구조부 균열여부를 점검하도록 했다고 한다.
그 중 9대가 균열이 발견되었고, 비행을 중지했는데,
그 중에는 737-800도 포함되었다 한다.
우울하고 안 좋은 소식이지마는,
글을 이렇게 써 올려보는 이유인즉슨,
같은 사고는 일어나지 말아야하는게 아닐까 싶어서다.
사고가 일어나면
수습을 하고, 수습을 했으면 재발 방지를 해야할 것 아닌가.
그리고, 유가족에게는 어떤 말의 위로도
와닿지 않지 않을까.
깊은 애도를 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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